만약 집에서 공유기를 쓰고 계신다면 각종 프로그램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을 겁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을 하는데 내가 서버를 열면 다른 사람이 내 서버로 접속을 하지 못한다거나, 내 컴퓨터에 웹페이지 서버나 FTP 서버를 열었는데 접속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종류의 문제는 모두 공유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공유기 밑에 컴퓨터가 3대가 있다고 하면, 외부 주소로 아무리 접속해도 공유기는 내부의 컴퓨터 3대 중에서 어떤 컴퓨터로 이 연결을 보내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외부 요청이 차단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공유기를 잘 설정해줘서 원하는 프로그램이 원하는 컴퓨터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공유기가 여러 대가 있을 때에도 각각의 공유기를 모두 설정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합니다.
1. 공유기 주소 찾기
먼저 공유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 있는 설정 화면에 접속해야 합니다. 보통 이 화면은 http를 통해서 만들기 때문에 http://공유기 주소 를 입력하면 되는데 문제는 바로 공유기 주소가 어떻게 되는가 하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IP를 고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제조사별 공유기 주소를 설명서 등에서 찾을 수 있지만... 공유기는 사실 Gateway의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Gateway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키 + R"을 눌러서 실행 화면을 열고 "cmd"를 입력합니다. 그 후에 "ipconfig"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IP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무선 LAN 어댑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면 되고, 만악에 유선랜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이더넷 어탭터"를 보시면 됩니다. "IPv4 주소"는 제가 공유기에 의해서 받은 내부 IP 주소이며, 공유기의 주소는 "기본 게이트웨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의 주소는 "192.168.219.1"이 되겠군요. 이제 접속해 봅시다.
2. 공유기 접속하기
공유기에 접속하는 방법은 바로 위에서 얻은 IP 주소를 웹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계정과 암호를 요구하는 화면을 보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오직 암호만 요구하는군요.
계정과 암호의 기본값이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사용 설명서에 적혀있거나 통신사에서 집에 방문하여 설치해주는 공유기의 경우는 암호를 공유기에 붙여놓거나 따로 알려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어쩌면 본인이 따로 설정해둔 계정과 암호를 쓸 수도 있겠지요.
기본 계정과 암호를 바꾸었는데 잊어버렸다면 공유기의 뒤쪽에 난 작은 홈 속의 버튼을 10초가량 길게 눌러서 공유기를 완전히 초기화 시킨 후에 기본 계정과 암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암호를 입력하고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화면은 공유기의 상태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인터넷 연결 상태"를 보시면 IP 주소가 하나 나오는데, 이게 바로 외부에 연결되는 IP 주소 입니다. 추후에 외부에서 접속할 때에는 반드시 이 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192로 시작되는 내부 주소를 사용할 경우에는 외부에서 접속이 당연히 되지 않습니다.
3. 공유기 설정 하기
이제 원래 목적이었던 Port Forwarding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옵션은 "고 설정"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유기마다 "고급 옵션" 안에서도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고급 설정" 첫 화면이 Port Forwarding으로 되어있군요. 이제 원하는 포트를 입력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IP cam의 경우는 8080이었으므로 8080이라고 쓰면 되고, FTP의 경우는 21, ssh의 경우는 22-23 등등 원하는 포트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아래에 IP 주소는 반드시 내가 연결하고 싶은 기기의 내부 주소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제 IP cam은 주소가 192.168.210.124이므로 이 주소를 입력하고 포트는 0으로 놓습니다. 0일 경우는 외부에서 요구하는 포트에 저절로 내부 포트를 대응시켜 줍니다.
추가를 눌러즈면 위와 같이 추가된 Port Forwarding 규칙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 후에 반드시! 확인 또는 적용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유기에 이 설정이 저장이 되지 않고 그대로 날아가게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공유기에서 설정을 적용중이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잠깐 기다리면 옵션이 적용되고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러면 Port Forwarding은 잘 적용되었습니다.
4. 설정 확인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공유기의 설정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면, 내부 주소를 가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외부 주소를 입력해서 테스트를 할 수는 없습니다. 즉, 공유기 외부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로 테스트를 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아이폰에서 WiFi를 끈 상태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역시 앞선 포스팅에서 했던 IP cam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내부 주소를 사용해서 IP cam을 연결했었는데, 이번에는 외부 주소를 통해서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이번에는 외부 IP 주소를 입력해서 카메라를 세팅하고 나와보면 화면이 잘 나옵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 Camera 1은 외부 주소로 접속한 IP cam이고 Camera 2는 내부 주소로 접속한 IP cam 입니다. 잘 동작하는군요.